가족마당
가족자유게시판
민들레 사진방
해외이동학습 사진방
전형캠프 사진방
계절학교 사진방
선생님 전용방
생활방
에너지자립
 
조회수 1658
제목 입학식 축사 (3기 졸업생 권예찬)
안녕하십니까. 저는 민들레 중, 고등과정 3기 졸업생 권예찬입니다. 졸업생 대표로 축사를 부탁받아서 제가 축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늘 축사를 맡게 된 선배들을 보면서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었는데, 제가 이 자리에 서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네요... 저는 말주변도 없고 이런 자리가 익숙하지 않아 지금... 너무 떨립니다.


이 순간... 민들레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 여러분이 각자 어떠한 생각을 하고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 이 축사가 지루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있을 겁니다. 제가 그랬었거든요. 하지만 막상 이 자리에 서니 신입생 여러분이 제 말을 잘 들어주었으면 하는 욕심이 생깁니다. 길게 하지는 않을 테니 잘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는 그랬습니다. 민들레학교를 처음 입학했을 때, 낯선 환경과 부모님을 떠나 살아야 한다는 생각에 긴장이 되었고, 엄마 아빠를 제외한 많은 어른들이 걱정을 하셔서 저 역시 걱정이 됐었습니다. 하지만 걱정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지내면서 본능적으로 민들레학교는 "좋은 곳"이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사실 펜 대신 삽을 잡고, 문제집 푸는 대신 땅을 파는 것을 볼 때 정상적인 학교는 아닙니다. 선생님들 역시 공부를 가르치기 보다 일을 더 많이 시키는 것을 볼 때 정상은 아니라 봅니다. 하지만 이 정상은 세상에서 말하는 정상입니다. 여러분은 이제 세상과는 떨어진 민들레학에서 생활하면서, 세상에서 말하는 정상적인 것들을 내려놓은 채 민들레하람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민들레에서의 모험을 시작하시는 여러분, 여러분은 지금부터 졸업할 때까지 삶을 배울 것이고, 민들레학교에서만 할 수 있는 많은 값진 경험들을 하실 겁니다. 그 여정에는 내적인 갈등들도 많을 것입니다. 힘들 땐, 곁에 있는 좋은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 그리고 선배들에게 기대어 위로를 얻으십시오. 좋은 사람들 만난다는 것 역시 값진 경험입니다.


저에게 민들레학교는 집과 같은 곳입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찾아와 쉴 수 있고, 함께 있을 때 편한한 곳이며, 삶을 배울 수 있는 곳입니다. 여러분들도 졸업하기 전까지 각자의 민들레학교를 찾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세 가지만 기억하고 실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첫째, 내적인 갈등들과 많은 유혹들이 있을 테지만 시멘트에 떨어져도 작은 틈만 있으면 뿌리를 내리는 민들레 뿌리처럼 그것들을 이겨낼 수 있는 굳은 마음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그 마음에서부터 내적인 강함을 얻어서 민들레를 졸업하고 나서 세상을 살아갈 때도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 둘째, 민들레생활을 하다 보면 수많은 시간이 주어질 것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그 시간들을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시간은 빠르게 흘러갑니다. 시간을 잘 활용하여 단순소박하지만 강인한 민들레 잎사귀처럼 단순소박한 삶 속에 삶의 실력을 키우시길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바람을 타고 날아가다 떨어트려 주는 곳에서 꽃을 피우는 민들레 홀씨처럼 오늘 새로운 홀씨인 여러분도 순종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대로는 정말 이해가 되지 않고, 많은 불만이 생길 정도로 불평하고 싶을 때라도 순종하시길 바랍니다. 순종하면서 겸손을 배우시길 바랍니다. 결국 모든 것이 여러분에게 값진 경험이 될 것이빈다. 그리고 서로 사랑하라 하신 하나님 말씀에도 순종하여 선생님들과 선후배, 그리고 같이 시작하는 동기들까지도 모두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고 사랑하면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이 세 가지는 제가 민들레학교에서 지내면서 가장 중요하게 느꼈음에도 불구하고 가장 실천하기 어려웠던 것들입니다. 그렇기에 너무 아쉽고, 한편으로는 후회도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 아쉬운 마음을 담아 오늘 민들레학교를 입학하게 되는 신입생 여러분들에게 전합니다.


민들레학교 입학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감사합니다.




민들레학교 3기 졸업생 권예찬
(2016년 3월 1일 입학식 축사)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