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립니다
공지사항
자료실
 
조회수 132
제목 2018년 에너지자립 초대하는 글

초대하는 글

 

무더위를 지난 초가을 하늘이 맑은 날입니다. 2학기를 시작하는 사랑하는 민들레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가을이 하나님의 은혜로 더 풍성하기를 바랍니다.

 

매년 9월마다 있는 에너지자립/과학집중학습은 민들레에서 나아가고자 하는 자립적인 삶의 기초교육과정입니다. 자립에 대한 내면적 의지와 함께 하나님께서 주신 창조세계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연과 합력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지요. 창조세계의 원리를 발견하고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인간 존재의 자연스러운 삶입니다. 사람을 사랑하는 하나님의 마음을 발견하고,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것, 이것이 곧 참된 과학이기 때문입니다.

 

민들레의 자립은 공동체적 자립입니다. 자기 혼자만 잘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아름답게 만들어져가도록 돕는 하나님 나라를 만들어가는 자립입니다. 그 가운데에서 버려야 할 것과 지켜야 할 것을 구분하고, 다른 사람과 자연에 해가 되지 않고도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습니다. 이기적이고 배타적인 방식들을 바꾸어가는 과정이지요. 그래서 함께 행복해져 가도록 고민합니다.

 

이번 9월은 마지막 주가 추석 연휴주간이어서 총 3주로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첫 주에는 학년별로 모둠을 나누어 이론적인 공부를 하고, 둘째 주에는 각 학년에서 실제로 생활현장 중심의 실험과 필요한 기구를 제작하게 됩니다. 1(12)은 흙, 3(10)은 물, 1(9)은 바람, 3(7)은 불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하게 됩니다. 각 과정에서는 에너지의 순환과 관련된 과학적인 원리들과 실험을 하게 되고, 셋째 주에 실습을 하는 주간에 사용할 에너지를 저축하고 도구들을 준비할 것입니다. 여러분 각자가 스스로 자신의 맡은 주제에 대해 책과 자료들을 찾고 주변 환경을 살피며 공부해야 합니다. 교사들도 각자 주제에 맞추어 충실한 강의와 실험시간으로 여러분들의 공부를 도울 것입니다.

 

적어도 주어진 학년별 주제에서는 새로운 발견과 지혜를 얻기를 바랍니다. 동시에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공부, 계속해서 실행하는 공부가 되기를 바랍니다. 부족한 친구를 돕고, 필요한 도구들을 잘 선택해서 만들고, 불편한 시설들을 개선하고, 스스로 만든 에너지를 사용하여 삶을 유지하는 도전에 함께 성공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 정리하는 20()에는 각 모둠이 배운 것과 활동한 것들을 함께 나누고 축하하는 시간도 가질 것입니다. 자신의 배움과 실천에 당당한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더 풍성히 인도하실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즐거움으로 동참할 여러분을 축복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9. 1. 민들레학교장 권근숙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