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마당
가족자유게시판
민들레 사진방
해외이동학습 사진방
전형캠프 사진방
계절학교 사진방
선생님 전용방
생활방
에너지자립
 
조회수 495
제목 졸업식 축사 (3기 졸업생 권예찬)
안녕하세요, 민중 민고 3기 졸업생 권예찬입니다... 어제 가벼운 마음으로 학교에 왔었는데 급하게 축사를 부탁받게 되어 좀 부담스러운 밤을 보낸 것 같습니다 ㅎㅎ 멋있는 말은 부모님들께서 하시리라 생각하고 저는 축하하고 들어가겠습니다


2년전에 제가 입학식축사에서 민들레학교를 비정상적인 학교라고 소개한바 있습니다. 팬대신 삽을잡고, 공부대신 노동을 하며, 부자되라고 말하는 이 세상에서 단순 소박하게 살라고, 가난이 잘못된것이 아니라고 말하는 이 비정상적인 민들레학교를 졸업하게 된것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짝짝짝 세상의 눈으로 볼때 비정상적인 민들레학교에 입학 했었던 여러분은 이것이 더이상 비정상적인것이 아님을 배웠고 민들레인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민들레에서 말하는 비정상적인 세상으로 나아가야할 단계입니다. (물론 고등과정으로 올라오는 학생은 계속해서 열심히 배우시면 됩니다. )


여러분은 민들레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각자가 깨달은 많은 배움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것들이 있을겁니다... 민들레의 어디서도 강인하게 살아갈수 있는 뿌리깊은삶을, 민들레의 단순 소박한 삶을, 민들레의 인도하는 곳이 어디든 순종하는 순종의 삶을 배웠습니다. 이제는 이것을 졸업했다고 까먹어버리는것이 아니라 기억하고 세상에서 치열하게 살아낼 차례입니다.


힘들겁니다. 당연히 힘들겁니다. 세상은 비정상적이니까... 힘들고 포기하고 싶고 아무것도 생각이 나지않을 때에는 이것하나만 기억하십쇼... 하나님께서 여러분과 함께하신다는 사실을... 이겨낼 힘주시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당당히 세상을 살아가시는 오늘 이자리에 앉은 모든 졸업생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생들 언제나 응원해주시고 위해 기도해주신 학부모님들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학생들 곁에서 함께 몸 부딪히며 정성으로, 전심으로 아이들을 가르쳐주신 선생님들도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민들레의 모든 졸업생을 대표해서 다시한번 졸업생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 3기 졸업생 권예찬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